모바일 메뉴 닫기
 

학과소개

지역학의 목적은 특정 지역이나 국가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다양한 분야를 전문적으로 분석하고 통합적으로 이해하는데 있다. 지역학은 특정 지역의 특수성과 보편성을 총체적으로 아우를 수 있는 융합적 사고를 위하여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문화인류학, 언어, 문학, 법학 등과 같은 다양한 분과학문의 학제적(inter-disciplinary) 교류를 바탕으로 한 융합학문이다.

세계화의 시대적 흐름에 부응하고 또한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 1997년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지역학협동과정이 설립되었다. 지역학협동과정에서는 해당지역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연구를 위하여 영어는 물론 현지어로 강의를 진행하며, 해당 지역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현지조사를 바탕으로 현장감을 쌓는 것을 중요시하고 있다. 또한 지역과 세계를 동시에 볼 수 있는 글로벌 시각을 배양하기 위해 한중일(YONSEI-FUDAN-KEIO)간의 원격시스템을 통해 실시간 공동강의 진행하며, 학과 내에서뿐만 아니라 타대학원, 타국가대학원 학생들과 함께하는 공동 세미나 및 그룹 스터디를 병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연구 네트워크를 확장할 뿐만 아니라, 국경을 넘어 다음세대 글로벌 시민으로서의 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이와 같은 혁신적인 교육 및 연구 방법을 추구해온 지역학협동과정은 실제로 많은 수의 학생들이 졸업 후 해외 유수 대학으로의 유학, 국제기구 및 해외기업, 언론사, 국내 대기업 및 공공기관으로 취업하는 등 경쟁력 있는 지역전문가 양성기지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