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게시판

Board

제목
[공지]2024학년도 1학기 학위논문연구계획서 제출 및 논문심사일정 안내
작성일
2024.01.23
작성자
지역학협동과정
게시글 내용

2024학년도 1학기 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제출 및 논문 심사 일정을 다음과 같이 안내해드립니다.

**대학원 학칙 제7장 학위논문(학위논문에 관한 내규) 따라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여 주시고, 체제검사를 지도교수에게 받은 후에 예비심사 및 본심사에 임하시기 바랍니다.



■ 24-1 학위논문 제출 및 심사일정 ■







구분

내 용

일 정

비 고

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지도교수배정:

(학과학생별 지도교수 학사포털에 입력(필수)

(학과) 학생별 지도교수 포털 입력

2024. 2. 15.(목) ~ 3. 8.(금)


(학생)연구계획서 제출 입력기간: 

2024. 2. 15.(목) ~ 3.15.(금)


(학과) 연구계획서 승인기간:

2024. 2. 15.(목) ~ 3.18.(월)


대학원승인: 

2024. 2. 15.(목) ~ 3.19.(화)


http://portal.

yonsei.ac.kr

제출자격 :

직전학기(2023-1학기까지 자격시험(외국어,종합)을 합격한 자에 한하여 연구계획서를 제출할 수 있음.

(단, 휴학 학기의 자격시험 합격은 인정 불가함)

제출절차 :

학사포털시스템→학사행정→졸업→학생→졸업심사유형‘학위논문’ 지정확인 후 ‘지정’ 버튼 클릭→연구계획서 제출 메뉴로 이동 → 연구윤리준수서약서 동의 → 연구계획서 입력•저장 → 연구계획서 ‘제출’ 버튼 클릭 → 연구계획서 지도교수 승인 → (학과) 연구계획서 검토 후·업무 결재 상신 → 학과(주임교수) 승인 → 대학원 승인 → 승인 완료


** 박사 논문심사 : 박사는 연구계획서를 제출한 다음 학기에 논문 예·본심을 받을 수 있음(즉, 연구계획서 제출학기 논문심사 불가능)

*** 휴학 학기에는 연구계획서 제출 불가(중요), 휴학학기에 제출된 연구계획서는 삭제됨)


학위논문

심사위원 명부:

(학생) 심사위원 명부 등록: (학생)학사포털 입력

(학과) 심사위원 승인: 학과→주임교수 승인

(심사위원) 심사비지급을 위한 심사위원 정보 : (심사위원)포털 로그인→ 정보 수정

1. 심사위원 등록 마감 :

(학생) 연구계획서 제출 후 →

심사위원명부 등록 3.15(금)까지


2.심사위원 승인: 학과사무실

2024. 2. 15.(목) ~ 3. 20.(수)


3. 심사위원정보 수정가능기간: 

2024. 2. 15(목) ~ 4. 24(수)

연구계획서 승인

 → (학생) 심사위원 등록 포털 입력 → (학과)심사위원등록승인

*석사 : 심사위원장, 심사위원 등록

*박사 : 연구계획서 제출학기에는 지도교수 입력, 논문심사학기에 심사위원 등록

학위논문

예비심사

(학과)학위논문 예비심사 시행여부 확인→ 학위논문 예비심사 보고서 배부 → 학위논문 예비심사 보고서 양식 수령 → (심사위원장) 학위논문 예비심사보고서 작성·제출

2024. 3. 21(목)

학과에서 출력· 배부

학위논문 예비심사 실시

2024. 3. 22(금) ~ 4. 24(수)

대학자율실시

학위논문

본심사

(학과) 학위논문 본심사 시행 여부 확인→학위논문 본심사 보고서 배부 →학위논문 본심사 보고서 양식 수령→ (심사위원 전원) 학위논문 본심사 보고서 작성·제출

2024. 5. 16(목)

학과에서 출력· 배부

학위논문 본심사 실시

2024. 5. 17(금) ~ 6. 19(수)

대학자율실시

논문 완성본 제출

학위논문 완성본 접수마감(석사 4부, 박사 4부) : 인준서원본1부 포함

온라인 비공개로 제출하는 경우 또는 일반대학원 법학과는 5부

논문 완성본 제출 절차 : 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 참조http://dcollection.yonsei.ac.kr/

접수처: 연세삼성 학술정보관 1층 MakerSpace-학위논문 제출처

온라인제출: 

24. 7. 2(화) ~ 24. 7. 8(월)

인쇄본제출:

24. 7. 9(화) ~ 24. 7. 15(월)

제출일 및 논문 완성본 제출 부수는 변경될 수 있음

**

1. 박사학위논문의 경우 2006년 2학기 신입생부터 논문의 영문 작성을 의무화 한다. 

- 박사학위논문을 국문으로 작성해야 하는 경우는 “박사학위논문 국문작성요청서”로 사전 승인받아야 함(필수) 

- 양식은 대학원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 

2. 박사학위를 받은 자는 그 받은 날부터 1년 이내에 박사학위논문을 공표하여야 한다. (고등교육법시행령 제51조) 

3. 전산 입력 마감일 이후는 학사포털 입력 불가 

4. 학사포털의 영문성명(여권 기준) 및 연락처 등 개인정보 수정 - 학위기 및 각종 증명 발급에 반영 

5. 논문제목 등 변경사항이 발생할 경우 반드시 학과에 통보하여 학사포털에서 수정 

6. 논문 완성 본 제출 기한 준수 - 심사위원 출장 등으로 인준서 서명이 이루어지지 않아 제출 일정에 차질이 발생되지 않도록 주의 

7. 학위논문 제출자격 및 학위논문 체제는 대학원 홈페이지(https://graduate.yonsei.ac.kr) 참조 

8. 학위수여예정증명서는2024. 5. 1부터 발급가능

    - 5/1~ 본심종료일 : 예심합격자 대상으로 발급

    - 본심종료일 ~ 학위수여식 이전 : 본심 합격자 대상으로 발급


첨부
붙임1-2.2024년_1학기_학위논문_연구계획서_제출_및_논문_심사일정_안내(학생공지용).pdf 붙임5.학위논문 관련 학사포털_학생 매뉴얼(학생공지용)_개정본(231220).pdf 붙임6.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제출 및 논문심사 프로세스 안내_(학생공지용).hwp 붙임7.Graduate Thesis Research Proposal Submission and Thesis Evaluation Procedures(학생공지용).hwp 붙임8학위논문작성 연구윤리준수 서약서(학생공지_참조용_포탈에서 동의).pdf